위드 코로나의 시작이 얼마 안 남은 상황에서 그동안 직장인들의 재택근무는 종료되는 걸까요? 코로나 펜데믹으로 우리의 일상이 생각하지 못한 방향으로 흘러갔었죠. 위드 코로나 시대가 오면 재택근무나, 마스크 착용같이 그동안 해왔던 우리 생활방식은 또 어떻게 변하게 될지 궁금해집니다.
위드 코로나
그동안 우리는 코로나가 완전히 없어지도록 노력해왔어요. 그러나 사실상 코로나를 100% 없애는 것은 불가능한 것을 2년이라는 긴 시간을 통해 이해하고 받아들이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코로나 백신 접종률이 70% 이상 높아지면서 코로나와 함께 사는 생활을 결정하게 된 것입니다. 그것은 매년 독감주사 맞듯이 코로나를 예방하면서 일상생활을 해나가는 방식으로 말이죠.
위드 코로나는 이미 유럽 여러 나라에서 시작했는데요, 영국, 싱가포르, 프랑스, 독일, 덴마크 등 주요 나라들이 8월부터 시작해왔습니다. 우리 나라도 코로나 백신 접종률이 높아지면서 세계적인 추세에 맞게 위드 코로나 결정을 하게되었습니다.
재택근무 어떻게 될까?
위드 코로나로 각 회사들에 대해서 정부에서도 방역조치를 완화할 방침이라고 하는데요, 그에 따라 각 기업들의 재택근무도 여부도 유연해질 것 같습니다. LG전자의 경우는 재택근무의 비율을 기존에 50% 이상에서 40% 이상으로 낮췄다고 합니다.
현장근무로 오피스텔 임대료 상승?
재택근무 대신 현장근무가 필요한 회사들도 많아 보입니다. 서울 상업 중심가의 업무용 오피스텔은 공실이 줄어들고 있고, 임대료까지 상승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동안 공실이 많았던 업무용 사무실과 오피스텔들이 이제 출근해서 업무를 시작할 회사들의 선택을 기다리고 있는 것 같습니다. 현장 근무가 꼭 필요한 회사라면 필요한 정보를 미리 알아보고 준비하는 것도 필요해 보입니다.
재택근무로 고급의자의 매출 증가?
이와 반대로 위드 코로나가 시작되지만 재택근무가 기존처럼 계속 이어질 일자리도 많아 보입니다. 이를 방증하는 것이 그동안 사무실에서만 사용해왔던 고급 사무용 의자의 매출이 증가했다고 하는데요. 가정에서도 편한 의자에 앉아서 업무를 보려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집에서 근무해도 장시간 앉아서 근무하려면 편하게 앉아서 일할 수 있는 이런 의자들이 있다면 업무 효율도 올라갈 것 같습니다.
사실 코로나 시국에도 열심히 재택근무를 하는 자신을 위한 선물일 수도 있을 것 같고요, 여행이나 외출이 줄고 화장품이나 옷 소비가 자연히 줄 수밖에 없으니 집에서 근무하는 동안이라도 편한 의자에 앉아서 근무하는 것은 또 다른 자신을 위한 투자가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위드 코로나로 재택근무는 어떻게 될지 알아봤습니다. 코로나 이전의 현장근무로 완전히 되돌아가는 것도 아니고, 재택근무가 종전처럼 계속 이어지는 것도 아닌 것으로 생각됩니다. 위드 코로나 시대의 재택근무는 업종과 상황에 맞게 선택해서 결정할 것으로 보입니다.
'일상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위드 코로나 노마스크 실내, 실외 언제쯤 가능할까? (0) | 2021.11.01 |
---|---|
챌린저스앱 덕분에 걷기도전 마무리했네요 (0) | 2021.10.17 |
댓글